../data//1306/Windrunner_icon_vJjuzV2Y.png
윈드러너
../data//1306/Windrunner_BEFLpIp9JKGNW.png
../data//1306/16px-Radiant_icon_bFxzHeBY.png 라디언트
../data//1306/32px-Icon_Str_v1NAK45xnd8.png
15 + 2.5
../data//1306/32px-Icon_Agi_q55xGQ4Wh.png
17 + 1.4
../data//1306/32px-Icon_Int_selected_V4BDdHLjVj.png
22 + 2.6

레벨 1 16 25
체력 435 1176 1955
마력 286 819 1352
공격력 44-56 85-97 126-138
방어력 1.38 4.6 8.8
공격속도 0.77 0.93 1.13
이동 속도 295
회전 속도 0.6
시야 낮/밤
1800/800
사정 거리 600(원거리)
발사체 속도 1250
공격 딜레이 선+후
0.4+0.3
캐스팅 딜레이 선+후
0.3+0.5
기본 공격 속도 1.5

태그
../data//1306/24px-Pip_disabler_kfEkTjXDa.png ../data//1306/24px-Pip_ganker_blUI7aRl1wFFa.png ../data//1306/24px-Pip_roamer_3mjzK8a5hilt.png ../data//1306/24px-Pip_tank_fA6E4CzXKgneX.png
디스에이블러 누커 서포트 이스케이프



일단 윈드러너는 활을 들고 화살을 쏘지만 지능 영웅입니다. 스탯 상승률도 민첩이 제일 낮지요.
그리고 의외로 힘 상승률이 높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윈드러너는 태그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만능 영웅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애매모호해지기도 쉽지요,
평타 사거리는 준수하고 모션도 좋습니다. 만약 민첩 영웅이었다면 무시무시한 캐리가 되었겠지요.

스토리
서쪽 숲의 수호자들은 그들의 비밀을 잘 지켜냈다. 그들 중 하나가 숲의 숙련된 활잡이이자 바람의 대자녀인 리랄레이였다. 바람순찰자라고 알려진 리랄레이의 가족들은 그녀가 태어날 때 죽임을 당했고 집은 돌풍에 의해 박살났으며 바람에 의해 모든게 흩어졌다. 죽음과 파괴로 어지러운 곳에서 오로지 새로운 생명만이 살아남았다. 폭풍이 지나간지 얼마 안되서 바람은 풀밭 위에서 울고 있는 운 좋은 아기를 발견했다. 바람은 그 아기를 가엽게 여겨 하늘까지 데리고 갔다가 가까운 마을 집 문간에 놓고 갔다. 바람은 그 뒤로도 몇년 동안 아이가 사는 곳으로 돌아와 멀리서 그녀가 활 솜씨를 연마하는 것을 지켜보았다. 수많은 수련의 세월을 보낸 지금 바람순찰자는 백발백중의 실력을 갖추었다. 그녀는 또한 바람이 뒤에서 밀어주기라도 하는 듯이 빠른 속도로 움직인다. 리랄레이는 수없이 흩어지는 화살로 적들을 무찔러 가며, 대자연과 비슷한 존재가 되었다.



올가미 투척(Shackleshot) Q/E
../data//1306/windrunner_shackleshot_hp2_FBmX9LEJeqqv.png 시전 대상
유닛
효과 대상
attachment:/avicon.png
대상 유닛을 일직선상으로 뒤에 위치한 적 유닛이나 나무에 묶습니다. 만약 유닛이나 나무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기절 지속 시간은 0.75로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 800
지속 시간 : 1.5 / 2.25 / 3 / 3.75
../data//1306/Cooldown_icon_nHBriv8h5y.png 12 ../data//1306/Mana_icon_mdhZEPVmp.png 90 / 100 / 110 / 120
../data//1306/Black_King_Bar_tiny_icon_1suHMOStAdk.png ../data//1306/Linken27s_Sphere_tiny_icon_JM5swrjnIbLzt2O.png ../data//1306/Diffusal_Blade_tiny_dull_icon_Lt9JEOAGVaU.png
윈드러너가 난이도 있는 이유라고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data//1306/windrunner_guide_1_HJa39CDdLbi.jpg?width=420

윈드러너 Q가 어떻게 묶이는지 알려주는 스샷입니다.
크립이든 영웅이든 나무든 이러한 각도로 둘이 묶이면 제성능을 내지만 안그러면 0.75초짜리 짤스턴이 되고말지요.
이 실패시 스턴시간은 스킬레벨이 올라가도 변하지 않습니다.
제대로 못묶으면 막대한 손해입니다.
하지만 무슨 선수도 아니고 계산하고 쏘고 그런 것까지 할 필요는 없고 대강 감으로 쏘면 됩니다.
만약 한타가 정글의 나무가 양쪽에 있는 좁은 길에서 벌어진다면 그냥 쏴도 나무에 묶이곤 합니다.



강화사격(Powershot) W/R
../data//1306/windrunner_powershot_hp2_ndfGjh3X9jl.png 시전 대상
채널링, 지점
효과 대상
데미지 타입
마법
attachment:/avicon.png
윈드러너가 1초 동안 활을 충전해 강력한 일격을 날립니다. 화살은 날아가며 적 유닛들에게 피해를 주고 나무를 파괴합니다. 최초 대상이 가장 큰 피해를 입으며, 다음 대상을 맞출 때마다 10%씩 위력이 감소합니다. 충전을 일찍 끝냈어도 화살을 발사할 수 있지만 피해량은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 1825
데미지 : 120 / 200 / 280 / 360
../data//1306/Cooldown_icon_nHBriv8h5y.png 9 ../data//1306/Mana_icon_mdhZEPVmp.png 90 / 100 / 110 / 120
../data//1306/Black_King_Bar_tiny_icon_1suHMOStAdk.png ../data//1306/Linken27s_Sphere_tiny_dull_icon_dH3g9xZwmmI.png

윈드러너의 가장 중요한 기술이자 어느 라인에 서든 선마해야할 스킬입니다.
일단 1825라는 무시무시한 사거리가 눈에 띄지요.
다만 1초동안 채널링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놓고 쏘면 맞아주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적의 시야 바깥에서 쏘거나 묶어놓고 쏘거나 예측하격을 해야겠지요.
나무 뒤에서 쏴도 들어간다는 점이랑 나무를 벌목한다는 점도 생각해야합니다.
또한 라인 푸싱에도 굉장히 좋은 기술이지요.
참고로 윈드러너 치장 아이템 중 몇몇 활은 강화사격의 조준 모션을 변경시킵니다.

바람질주(Windrun) E/W
../data//1306/windrunner_windrun_hp2_tyRaDpTRQJ3S.png 시전 대상
없음
효과 대상
자신
attachment:/avicon.png
이동속도가 증가하고 모든 물리 공격을 회피합니다. 주변 적들의 이동속도를 감소시킵니다.
이동속도 증가량 : 50%
이동속도 감소량 : 8% / 16% / 24% / 30%
지속시간 : 2.75 / 3.5 / 4.25 / 5
../data//1306/Cooldown_icon_nHBriv8h5y.png 15 ../data//1306/Mana_icon_mdhZEPVmp.png 100
../data//1306/Black_King_Bar_tiny_dull_icon_gflSWOZcflreb.png ../data//1306/Linken27s_Sphere_tiny_dull_icon_dH3g9xZwmmI.png ../data//1306/Diffusal_Blade_tiny_dull_icon_Lt9JEOAGVaU.png

윈드러너가 하드레인 솔로가 가능한 이유이며 동시에 더럽게 잡기 힘든 이유면서 잘 큰 캐리윈런이 후반에 적 평타캐리와 맞상대가 가능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스킬 자체만으로는 굉장히 좋은 스킬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E를 사용하면 지속시간동안 윈런 본인은 최대이속이 되고 발동 이후 모든 물리공격은 회피하면서 발동 당시 윈런 주변의 적은 느려지는 겁니다.


집중사격(Focus Fire) R/F
../data//1306/windrunner_focusfire_hp2_8Tn1WNTNhaJqMlX.png 시전 대상
유닛
효과 대상
attachment:/avicon.png
윈드러너가 바람과 동화되어 적 유닛 또는 구조물에 대한 공격 속도가 최대로 상승하지만,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유니크 어택 모디파이어 및 아이템 효과로 적용되는 데미지도 감소합니다. 윈드러너가 공격 대상을 변경하면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사라집니다. 20초 동안 지속됩니다.
지속시간 : 20
데미지 감소량 : 50% / 40% / 30%
../data//1306/Cooldown_icon_nHBriv8h5y.png 60 (15) ../data//1306/Mana_icon_mdhZEPVmp.png 200 / 300 / 400
http://www.dota2wiki.com/images/thumb/f/f9/Aghanim%27s_Scepter.png/16px-Aghanim%27s_Scepter.png
../data//1306/Black_King_Bar_tiny_dull_icon_gflSWOZcflreb.png ../data//1306/Linken27s_Sphere_tiny_icon_JM5swrjnIbLzt2O.png ../data//1306/Diffusal_Blade_tiny_dull_icon_Lt9JEOAGVaU.png

조금 미묘한 기술이지요. 나중에 포지션별 공략에서 다시 말하겠지만 윈런은 6레벨에 궁극 1렙을 찍는 경우가 드뭅니다.
굉장히 독특한 적용방식을 지닌 기술인데
특정 대상(크립 타워 영웅)을 지정하면 20초 동안 그 대상에게 평타공격이 최대공속이 됩니다. 대신 공격력 패널티가 적용되지요.
그리고 궁을 쓰고서 타겟팅한 대상 외의 적을 공격하면 스킬 효과는 사라집니다.

이 궁극기는 사실 극후반에 아이템이 매우 잘 나온 경우를 제외하면 적 영웅에게 쓰는 건 그다지 큰 효과가 없습니다.
하지만 건물 철거엔 정말 좋지요.
특히 아가님의 홀을 장착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로 감소하는데 이렇게 되면 윈드러너의 백도어가 굉장히 강력해집니다.




포지션별 공략

탑 또는 바텀 듀오

라인 듀오로 선 윈런은 우선 스킬은 W 파워 샷을 선마하고 다른 서포터들처럼 평타 견제와 디나이를 행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함께 선 영웅과 함께 Q와 W로 킬을 따낼 수 있다면 이상적이라 할 수 있겠지요.
아이템은 전형적인 서포터의 아이템인 메칸즘을 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윈드러너는 사실 라인 서포터와 캐리의 경계가 크진 않은 편이라 그냥 코어템으로 오치드를 가도 큰 상관은 없어요.

궁극기의 경우 탑 봇에 선 윈드러너는 6렙에는 찍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찍어봤자 별로 쓸 데가 없는 편이라 10렙 11렙에 몰아찍는 편이 낫지요.
다만 같이 선 영웅의 라인 푸싱능력이 좋다면 고려해볼만도 합니다. 빠르게 라인을 밀고 궁극기로 타워를 철거해버릴 수도 있으니까요. 윈드러너 궁극기는 건물 철거엔 굉장한 효과를 보입니다.

라인전이 끝난 이후엔 아군과 함께 다른 라인을 밀거나 하면 되겠습니다.
한타에서는 Q로 적 영웅 둘을 묶는 게 가장 이상적인 상황이지만 하나만 나무나 크립에 묶어도 일단 성공입니다. 그리고 W를 맞춰주고 말이죠.
메칸즘을 갔으면 메칸즘을 오치드를 갔으면 오치드를 적절하게 사용해주면 됩니다. 사실 윈드러너는 한타에서 하는 행동이 라인에서 하는 행동이랑 별 다를 건 없어요. 다만 잊지 말아야할 점이라면 궁극기는 적 영웅에게 쓰는 게 그다지 효과가 크지는 않다는 점.
물론 오치드의 피해 증폭 효과를 걸어놓은 경우라면 조금 다르긴 하겠지요. 그래도 궁극기의 마나소비가 큰 편이라 마나를 잘살피면서 사용하는 게 좋습. 만약 궁극기를 남겨둔 채 한타를 이기게 되면 궁극기를 사용해서 빠르게 건물을 철거할 수 있을 겁니다.



미드 솔로

윈드러너는 미드 솔로로 설 수도 있습니다.
미드 솔로로 선 윈드러너의 목표는 단 하나 미드로 온 적 영웅을 말려죽이는 겁니다.
윈드러너의 갱킹 능력은 그렇게 좋다고는 말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미드에 선 윈드러너는 W에서 그 진가가 나타나지요.
미드는 라인이 상대적으로 짧고 언덕이 있어서 강화 사격 맞추기가 아주 좋습니다. 알다시피 미드에는 갱킹이 강력한 영웅이 주로 오지요.
윈드러너는 W로 최대한 상대를 맞춰서 도저히 갱을 갈 수 없는 상황으로 만들면 성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건 누가 뭐래도 룬 싸움입니다. 물병에 룬을 담으면 물병이 충전되니까요.
이 룬 싸움에서 이기면 W를 죄다 빗맞히지 않는 한 미드 싸움에서 윈런을 이기기란 매우 힘듭니다.
선마한 강화 사격은 한대만 맞으면 피의 1/4은 날아가기 때문에 섣불리 다른 라인으로 갈 수가 없게 되지요.
그리고 미드 솔로일 경우 궁극기는 6렙에 찍어주는 편이 더 낫습니다. 혹시 적 영웅을 킬하거나 적이 자리를 비우면 빠르게 타워를 밀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지요.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미드에 서면서 잊지 말아야 할 점은 반드시 적 영웅을 압박해야만 합니다. 미드라인을 떠날 수 없을 정도로.
중반 이후의 행동은 탑 봇을 간 윈드러너랑 같습니다. 다만 미드를 갔다면 아이템이 조금 더 잘나와 있어야겠고 메칸즘보다는 오치드가 나와있겠지요.

하드레인 솔로

윈드러너는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E 스킬의 존재 때문에 하드레인 솔로가 가능합니다.
모든 하드레인 솔로가 그러하듯이 제1의 목표는 죽지 않는 겁니다.
죽지만 않으면 돼요. 죽지만. 이 경우 스킬은 E에 포인트를 많이 주는 편이 좋지요.
생존성을 극대화 시켜주니까요.
하지만 W를 선마해서 라인이 밀리지 않도록하면서 동시에 적 영웅들의 피를 깎아주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아이템의 경우 자신이 있다면 서폿보다는 캐리 윈드러너 쪽의 트리를 타도 좋지요.
하드레인 솔로가 아이템을 얼마나 뽑아내느냐는 결국 유저의 역량에 달린 일이니까요.


스타팅 ../data//1306/tango_lg_ZKh7zQDtbVcDyaA.png ../data//1306/flask_lg_gwjqD6rREe7.png ../data//1306/clarity_lg_n4iqhAb56AJW.png ../data//1306/clarity_lg_n4iqhAb56AJW.png ../data//1306/clarity_lg_n4iqhAb56AJW.png
../data//1306/mantle_lg_O8aNVc5yKi8.png ../data//1306/branches_lg_9VxYFl21.png ../data//1306/branches_lg_9VxYFl21.png
../data//1306/courier_lg_WOnonOFzw.png

스타팅 아이템의 경우 여기서 체력포션은 빼도 큰 상관은 없어요. 윈드러너는 평타 사거리가 600이고 W의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그다지 크게 피해를 입을 일은 없으니까말이죠. 나뭇가지 역시 매직스틱 계열을 가지 않겠다면 사지 않아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막타를 반드시 치겠다거나 미드라면 사는 편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커리어를 살 사람이 없다면 사야겠지요.

초반
../data//1306/boots_lg_jBdmajl8c.png ../data//1306/null_talisman_lg_oiEL3H8Es.png ../data//1306/ring_of_basilius_lg_PzF9E9IUoP.png
../data//1306/bottle_lg_4NWy8a5VnGw.png
여기서 바실링은 안가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라인 서포터의 역할에 더 충실하겠다면야 가는 편이 좋습니다.

미드 솔로의 경우 여기에 물병을 추가하면 됩니다.


코어
../data//1306/phase_boots_lg_yVvFSTCDCSmO9.png ../data//1306/force_staff_lg_n7GCiPXh1O4us.png
../data//1306/orchid_lg_Aygo5fEpWaHFowF.png../data//1306/mekansm_lg_YzjCOPNSrBW1m.png
페이드 부츠의 경우 윈드러너의 궁 때문에 추천되는 경우에요. 공격속도는 크게 필요치가 않기 때문이죠
포스 스태프는 생존성+전장 돌입 그리고 Q나 W의 각도를 순간적으로 조절하기 위해 가는 아이템인데 운영이 살짝 어렵긴 합니다.
메칸즘은 가장 정석적인 서포터의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제가 가장 추천하는 코어템은 오치드입니다. 오치드는 정말이지 윈드러너에겐 너무나도 좋은 아이템이지요.
우선 오치드를 끼게 되면 마나의 압박에서 벗어나 파워 샷을 난사할 수 있게되고 공격력도 큰 폭으로 상승하는데다가 오치드의 액티브 효과인 적 대상 침묵 및 받는 피해 증가 역시 팀파이트 및 갱킹에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시츄에이셔널 ../data//1306/sheepstick_lg_Pmx3FEcc.png ../data//1306/shivas_guard_lg_ycT4jdVT873.png
../data//1306/sphere_lg_WX39gmOp.png ../data//1306/ultimate_scepter_lg_6Cksn27U9.png
../data//1306/cyclone_lg_SE7voiozXKCSv5I.png ../data//1306/monkey_king_bar_lg_3PyLx3VV.png

../data//1306/maelstrom_lg_GaSHB4KdSLeU9y.png

럭셔리 아이템의 경우는 우선 바이스의 낫이 가장 좋은 건 사실입니다.. 바이스는 비싸다는 게 흠이지만 나오기만 하면 확실한 성능을 보여주지요.
링켄의 수정구는 안그래도 안죽는 윈드러너를 더 안죽게 해줍니다. 하지만 중요도는 조금 떨어지지요.
시바의 은총은 모든 종류의 서포터들이 가면 좋은 템입니다. 광역 슬로우는 한타에서 큰 도움이 되니까요 하지만 바이스의 낫보다는 효과가 떨어집니다.
아가님의 경우 정말 유리할 경우 가게되면 윈드러너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로 줄어들면서 건물 철거 능력이 크게 증가해 공성병기같은 위용을 자랑하게 됩니다.
혼돈의 망치는...사실 궁극기와의 궁합 자체는 괜찮은 편이긴한데 제대로 화력을 내려면 아가님의 홀이 선행되어야 해서 말 그대로 돈이 남